[사운드]
-유형 설정 (나래이션, 효과음, 비지엠)
-믹싱:
1)현장음(인터뷰, 대사): 볼륨 평균값에 따라 편집
2)효과음/배경음 배치
3)효과(노이즈제거/선명하게), 트랙 간의 볼륨 밸런스 조절
4)마스터 볼륨 확인: -6~-12 데시벨 되도록
-채널분리: 2가지
1)오디오 클립 우클립 --> Modify --> Audio Channel --> Mono & Stereo 중 선택 (둘중 아무거나 선택괜찮음. 스테레오가 더 풍부한 사운드) --> ex)5.1 채널이면 --> 트랙 갯수 6개로 선택 --> 한트랙당 원하는 사운드로만 선택해서 OK 누르고 --> 타임라인패널로 가져오면 따로 나눠서 편집가능!!!!
-효과
-6 ~ -12
-18밑으로 내려가면 잘안들림
-나래이션은 배경음악이랑 같이 있을때 -6까지는 올라와야함
-비지엠이랑 나래이션은 3:7

-비지엠이 많으면 비지엠을 내리기보단, 수동으로 나래이션 없는 부분 데시벨을 올려서 맞추기!!
[음색변화]

- Dialogue 프리셋 활용

자주쓰는 음향 효과

물아래, 클럽, 차안은 로우패스 소리!!
- Denoise: 현장 잡음 제거

공간 소리(Reverb)
- 공간(Reverb), 노이즈 제거, 음성변조, 공간 안쪽/바깥쪽

L만 녹음되어있을때, L,R 둘다 소리를 채워주는 효과
- Panner효과: ex)자동차가 오른쪽에서 왼쪽 지나가는 소리 효과
[컨셉정리]
- 대사편집: 인터뷰 편집, 싱크를 맞춰 대사에 포함된 불필요한 노이즈 제거한 후, 대사 전달
- 후시녹음: 사운드의 음질이 좋지 않을 때 (ex.내레이션 녹음, 녹음실에서 다시 녹음)
- 폴리: 공간의 소리 (ex.지하철) |
- 음향효과: 실제의 소리와 가상의 효과음, 주변음 효과
- 믹싱: 준비된 사운드 요소인 대사, 음악, 사운드 이펙트 등의 요소를 적절히 분배
[채널]
- Mono (ch1)
- Stereo (ch2)
- Dolby (ch5.1)
- DTS (Digital Theater System)
- AAC (Advanced Audio Coding)
[Volume]
- 전체볼륨 조절 (-6~-12 db)
- 클립과 클립간의 볼륨 및 타이밍 조절
- 트랙간의 볼륨 조절
**Auto Ducking*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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