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사운드]

-유형 설정 (나래이션, 효과음, 비지엠)

-믹싱:

1)현장음(인터뷰, 대사): 볼륨 평균값에 따라 편집

2)효과음/배경음 배치

3)효과(노이즈제거/선명하게), 트랙 간의 볼륨 밸런스 조절

4)마스터 볼륨 확인: -6~-12 데시벨 되도록

-채널분리: 2가지

1)오디오 클립 우클립 --> Modify --> Audio Channel --> Mono & Stereo 중 선택 (둘중 아무거나 선택괜찮음. 스테레오가 더 풍부한 사운드) --> ex)5.1 채널이면 --> 트랙 갯수 6개로 선택 --> 한트랙당 원하는 사운드로만 선택해서 OK 누르고 --> 타임라인패널로 가져오면 따로 나눠서 편집가능!!!!

-효과


-6 ~ -12

-18밑으로 내려가면 잘안들림

-나래이션은 배경음악이랑 같이 있을때 -6까지는 올라와야함

-비지엠이랑 나래이션은 3:7

-비지엠이 많으면 비지엠을 내리기보단, 수동으로 나래이션 없는 부분 데시벨을 올려서 맞추기!!


[음색변화]

  • Dialogue 프리셋 활용

자주쓰는 음향 효과

물아래, 클럽, 차안은 로우패스 소리!!

  • Denoise: 현장 잡음 제거

공간 소리(Reverb)

  • 공간(Reverb), 노이즈 제거, 음성변조, 공간 안쪽/바깥쪽

L만 녹음되어있을때, L,R 둘다 소리를 채워주는 효과

  • Panner효과: ex)자동차가 오른쪽에서 왼쪽 지나가는 소리 효과

[컨셉정리]

  • 대사편집: 인터뷰 편집, 싱크를 맞춰 대사에 포함된 불필요한 노이즈 제거한 후, 대사 전달
  • 후시녹음: 사운드의 음질이 좋지 않을 때 (ex.내레이션 녹음, 녹음실에서 다시 녹음)
  • 폴리: 공간의 소리 (ex.지하철) |
  • 음향효과: 실제의 소리와 가상의 효과음, 주변음 효과
  • 믹싱: 준비된 사운드 요소인 대사, 음악, 사운드 이펙트 등의 요소를 적절히 분배

[채널]

  • Mono (ch1)
  • Stereo (ch2)
  • Dolby (ch5.1)
  • DTS (Digital Theater System)
  • AAC (Advanced Audio Coding)

[Volume]

  • 전체볼륨 조절 (-6~-12 db)
  • 클립과 클립간의 볼륨 및 타이밍 조절
  • 트랙간의 볼륨 조절

**Auto Ducking**

+ Recent posts